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풋터 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우수사례

서브비주얼
귀농 97년생 독일 유학파 청년 농부 이야기, 백향과로 멋지게 귀농하기!
등록일 : 2023-01-20 작성자 : 서울센터 조회수 : 110
사례 및 상세 97년생 독일 유학파 청년 농부 이야기, 백향과로 멋지게 귀농하기!_2

안녕하세요!~

오늘은 담양 귀농 우수사례를 공유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저희 귀농TIME 구독하고 계신 분이라면 아마 익숙하실 거라고 생각해요.

오늘 우수사례 이야기는 [97년생 독일 유학파 청년 농부 이야기, 백향과로 멋지게 귀농하기!] 입니다.


시골과작은농부 대표 조명현 대표님 이야기인데요 함께 보시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담양으로 귀농한 지 1년차가 된 조명현이라고 합니다. 한국농수산대학교를 다니며 전문적으로 농업에 대해 배워 창업한지 1년이 되었습니다.


Q. 네, 저희가 사전에 알아본 바로는 대표님께서 독일로 유학을 다녀오셨다고요?

  네 맞습니다. 저희 학교에서는 대학생 2학년 때 실습을 다녀와야 했었는데요, 국내를 넘어 해외의 선진 농장도 경험해보고 싶어서 다녀오게 됐습니다. 약 10개월 정도 포도 농장에 있으면서 굉장히 까다롭게 품질을 관리하는 점을 인상깊에 볼 수 있었습니다. 해당 농장에서는 고급 품질의 포도를 와인으로 만들고, 안 좋은 품질은 모두 버리더라고요. 보통 안 좋은 품질로 와인을 만드는 경우가 많아 농장주에게 여쭈어보았더니 직접 고품질 포도의 와인과 아닌 와인을 비교 시음하게 해주었어요. 확실히 다르더라고요. 이 점에서 품질 관리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그렇지만 노동 강도가 한국과 비교에서 상상 이상이었기 때문에 춥고 배고팠던 기억으로 남아 있기도 합니다.


백향과 하우스


Q. 백향과는 어떤 과일인가요?

백향과는 백 가지의 향이 난다고 해서 백향과라고 붙여진 열대과일입니다. 외국에서는 '패션푸르트'라고 불려서 패션푸룻이란 이름이 더 익숙한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맛은 새콤함이 강한 과일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백향과는 생과로 먹기도 하지만 가공품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고, 요즘은 카페에서 에이드 음료나 아이스크림 메뉴로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백향과 음료 만들기



Q. 특별히 백향과를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고등학교 재학 당시에 우리나라에 백향과라는 새로운 과일이 많이 들어온다는 소식을 들었어요. 그때 친구와 함께 백향과라는 과일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알아보면서 인건비나 병충해 관리가 비교적 어렵지 않다고 들어서 시작을 하게 되었는데, 제가 실제로 해보니 그렇지는 않고요. 작부체계가 아직 많이 잡히지 않은 과일이다보니 어려운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웃음)


Q. 그렇다면 귀농을 준비한 기간이 어떻게 되시나요?

고등학교 때부터 공부하고 준비한 기간으로 계산하면 10정도 됐고요, 그중에서 전문적으로 배웠던 기간은 3년정도 됩니다.






Q. 아무래도 이제 시작 단계이다 보니, 판로 확보가 어려울 것 같은데요. 판로 확보는 어떻게 하시나요?

인스타그램과 같이 SNS를 활용하여 홍보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부족하지만 백향과의 경우 소비자들 입장에서 아직 먹어보지 못한 새로운 맛이다 보니, 한 번 맛보신 고객님들은 꾸준히 계속해서 찾아주세요. 확실히 매니아층이 있는 과일이죠. 다만 아직 공판장이 형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판로 확보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재배에서의 어려운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올해는 가뭄이 심하다 보니 하우스 재배를 하면서도 물 관리가 어려웠어요. 꽃이 한창 수정돼야 하는 시기에 온도가 40도까지 올라가서, 목표 수확량의 10분의 1이 줄었습니다. 농부의 억장이 무너진다는 말을 이제야 실감합니다....ㅠㅠ

Q.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이번에 여름 재배에서 애를 먹었기 때문에 여름 재배를 대비해서 전정을 일찍하거나 꽃을 좀 일찍 받는다던지의 방법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또 저는 백향과를 여름, 겨울 두 번 수확하는데 가을농사에 좀 더 신경써서 겨울에는 목표하는 수확량을 내보려고 해요. 농장이 풍성해서 "저거를 어떻게 다 팔까~?"하는 고민을 저도 해보고 싶네요.(웃음)




더 자세한 백향과 귀농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귀농TIME에서 확인하세요!

https://youtu.be/LrIe0Tlw7k8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