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풋터 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귀농산어촌 뉴스

서브비주얼
귀농 전남 영광군, 겨울철 농기계‘슬기롭게 겨울나기’
등록일 : 2021-11-25 작성자 : 서울센터 조회수 : 15
전남 영광군, 겨울철 농기계‘슬기롭게 겨울나기’_2

농기계 보관과 관리가 농기계 수명을 좌우


영광군(군수 김준성)은 농한기인 겨울철은 농기계 관리가 매우 중요한 시기로 농기계 겨울나기에 관심을 두길 당부하였다.

농한기에는 농기계를 오랜 기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올바른 관리 방법을 알아두어야 한다. 관리 소홀로 인해 고가 농기계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다.

겨울철 농기계 관리 방법은 ▶엔진‧기어오일 상태 점검과 교환, ▶연료탱크 내 물과 녹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연료 가득 채워두기, ▶부식 방지를 위해 체인, 와이어류, 회전 부위 주유 또는 그리스 도포하기, ▶페인트가 벗겨진 부분은 도색하기, ▶냉각수는 농도에 맞는 부동액 사용하기, ▶누전으로 인한 화재, 방전을 막기 위해 배터리 (-) 단자를 분리 후 보관하고, 주기적으로 시동 걸기, ▶타이어 공기압은 표준보다 많게 하고, ▶앞‧뒤 바퀴에는 고임목 괴기, ▶습기가 없는 격납고나 비 가림 시설에 보관하기 등이 있다. 특히, 변색과 산화를 막기 위해 농기계 보관창고에 보관하는 것이 원칙이나 부득이한 경우 덮개를 씌워 주는 것이 좋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번기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해낸 농기계 사용 후 정비 없이 보관하거나 야외에 장기간 방치하면 부식으로 인해 고장의 원인이 되므로 올바른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출처 : 위키트리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