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풋터 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귀농산어촌 뉴스

서브비주얼
귀농 함평군, '샤인머스켓' 신소득작목 집중 육성 나서
등록일 : 2020-07-31 작성자 : 서울센터 조회수 : 26

[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정숙 기자] 전남 함평군은 샤인머스켓을 지역 신(新)소득작목으로 집중 육성하겠다고 29일 밝혔다.


함평군 농업기술센터 담당 공무원들이 전북 김제시에 위치한 샤인머스켓 우수 재배 농가를 찾아 벤치마킹하고 있는 모습 [사진=함평군청]

이날 군 농업기술센터 담당 공무원들은 전북 김제시에 위치한 샤인머스켓 우수 재배 농가를 찾아 관련 시설을 살펴보고 지역에 접목 가능한 샤인머스켓 재배기법 등을 교육받았다.

특히 포도를 생산하는 타 지역과의 차별화를 위해 블랙라이트, 유럽종 등을 도입하는 방안과 가격하락에 대비한 농가 가격 책정제도 함께 논의했다.

함평군은 기후변화에 따른 농가소득 향상을 위해 지난 2017년 샤인머스켓을 지역특화작목으로 선정했다.

이전까지는 주로 캠벨 포도(당도 14~16 브릭스)를 생산해왔으나, 최근 들어 산도가 낮고 당도가 더 높은 샤인머스켓(당도 18~20 브릭스)을 선호하는 현상이 뚜렷해지면서 품종에 변화를 주기로 했다.

현재 함평 지역 내 샤인머스켓 재배규모는 30여 농가 12ha다.

함평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샤인머스켓을 포함한 다양한 품목의 포도 실증포를 운영하면서 가공 상품 개발, 체험장 운영 등의 사업도 다각도로 구상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코로나19 상황을 지켜보면서 포도 주산지 벤치마킹, 포도 품질평가회, 전문가 교육 등을 차례로 추진해 친환경 포도 생산을 통한 농가소득창출에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출처 : 이뉴스투데이(http://www.enewstoday.co.kr)